스크럼(Scrum)
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이다.
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.
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 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일컫는 것으로,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용어이다.
스크럼 팀
구성원 | 역할 |
제품 책임자 (PO: Product Owner) |
-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를 작성하는 주체 -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를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|
스크럼 마스터 (SM: Scrum Master) |
-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|
개발팀 (DT: Development Team) |
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|
*백로그: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을 말한다.
*이해관계자: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, 소프트웨어 개발자,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이다.
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*소멸 차트: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다. 초기에 추정했던 전체 작업 시간은 작업이 진행될수 록 점점 줄어들게 된다.
프로세스 | 내용 |
스프린트 계획 회의 (Sprint Planning Meeting) |
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|
스프린트 (Sprint) |
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, 보통 1~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함 |
일일 스크럼 회의 (Daily Scrum Meeting) |
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함 |
스프린트 검토 회의 (Sprint Review) |
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|
스프린트 회고 (Sprint Retrospective) |
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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